99화에서는 부부간의 갈등으로 엇나간 행동을 보이는 금쪽이가 나옵니다. 금쪽이와 가정의 상황, 금쪽 처방을 통해 변화하는 가정의 모습을 정리했습니다.
금쪽이 상황
12살 딸, 10살 아들, 8살 딸 3남매가 있는 집으로 금쪽이는 12살 첫째 딸입니다. 엄마가 초등학교 선생님이라서 출연을 망설였다고 합니다.
금쪽이가 엄마와 동생들에게 보이는 행동의 특징이 있습니다.
- 수치심을 건드리는 말을 서슴없이 하며 폭언을 합니다.
- 쉽게 화를 내고 한번 화가 나면 걷잡을 수 없게 됩니다.
- 아이처럼 징징대는 모습을 보입니다.
금쪽이의 10살 남동생이 불만이 생겨 엄마를 발로 치고 비아냥대는 행동을 합니다. 누나의 행동과 말을 습득하게 됐다고 합니다.
- 오은영 박사님은 첫째와 둘째의 행동을 보고 도와달라는 절규로 보인다고 말합니다.
- 집에 위계질서와 규칙, 서열이 모두 없다고 합니다.
금쪽이와 동생이 문제 행동을 보이는 핵심 원인은 부부에게 있었습니다.
- 부부간에 오래전부터 이어진 갈등으로 대화가 잘 이뤄지지 않고 서로에게 냉담합니다.
- 엄마는 금쪽이를 위해 가족 모두 변화하길 바라고 아빠는 노력한다고 하지만 쉽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.
오은영 박사님은 금쪽이가 엇나간 행동을 했던 이유는 엄마가 떠나갈까 봐 두려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 집에 문제가 없으면 엄마가 걱정 없이 떠날까 봐 두려워 문제를 일으키고 있던 것이라고 합니다.
금쪽 처방
이번 처방은 많은 방법이 행해졌습니다.
1. 부부간에 화해하는 시간을 가집니다.
2. 가족 내에서 각자 해야 할 역할들을 바로 잡아 서열과 질서를 세웁니다.
- 강압적인 서열이 아니라 각자의 위치와 해야 할 역할들을 바로 잡는 것입니다.
- 일일 반장제 놀이로 서열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합니다. 반장과 미화부, 도서부, 생활부 등의 역할이 있습니다.
3. 금쪽이에게 사랑 표현을 해줍니다.
4. 부정적인 단어가 적힌 풍선을 터트리며 분노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.
5. 덕분에 대화법으로 고마움을 표현합니다.
부부가 서로 대화하고 합심하니 금쪽이의 문제 행동들이 금방 사라지게 됐습니다. 혹 이 글을 보는 불안한 가정이 있다면 금쪽 처방을 통해 가정이 회복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.
댓글